이명박 대통령은 30일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가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경제논리만 내세우다 보면 서민들은 섭섭하게 느낄 수 있다”면서 “정책 하나 하나가 서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먼저 살펴보고,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서민에게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서민의 정서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OECD나 IMF 같은 세계 경제기구의 전망대로 우리 경제가 비교적 빨리 회복된다 하더라도 서민이나 소상공인들의 형편이 당장 나아지는 것은 아니다. 서민이 경제회복을 체감하기까지는 1~2년 정도 더 걸릴 수도 있다”면서 “이런 때일수록 공직자들은 현장을 찾아가 서민을 챙기는 데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또 최근 중도실용론과 관련, “진정한 중도실용은 거창한 담론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지난 일요일 일본방문을 예로 들며 “(비싼 호텔 대신) 한국 대사관에서 공식 행사를 많이 치르고, 휴식도 대사관저에서 하다 보니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었다. 그곳 대사관의 방은 대통령으로서 내가 처음 사용한 것이라 들었다. 중도실용은 이처럼 작은 데서부터 실천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4대강살리기 사업은 반드시 이행해야 할 국가적 과제이므로 각 부처 장관들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빈틈없이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이날 중점 토의 과제인 ‘정책홍보 강화 방안’과 관련해, 국무위원들은 “현 정부 들어 280여개의 서민생활정책을 추진하고 복지예산 비중도 늘어났으나 이런 사실이 국민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정책체감도가 낮은 상황”이라는데 공감하고, 국민의 눈높이를 감안한 홍보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참석자들은 이명박 정부 들어 각 부처에 자율적인 홍보기능이 강화된 만큼, 이 틀을 바꾸기 보다는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실효성 있고 창의력 있는 정책홍보에 주력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2009년 6월 30일
청 와 대 대 변 인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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