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와대

2013 더 큰 대한민국

서브메뉴 시작

청와대 소식

  • 청와대 뉴스
  • 브리핑 룸
  • 일정
  • 라디오 · 인터넷 연설
  • 대통령 연설
  • 이명박 대통령
  • 김윤옥 여사

본문시작

대변인브리핑

66주년 8·15 광복절 경축식 관련 브리핑
2011-08-14
C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
인쇄

이명박 대통령은 66주년 8ㆍ15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기후변화와 금융위기, 재정위기, 일자리 없는 성장, 양극화 등 전 세계적인 위기현상 속에서 시장경제의 새로운 발전모델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균형과 형평이 전제된 지속가능한 성장’, ‘성장과 삶의 질 향상, 경제발전과 사회통합, 국가발전과 개인발전이 동행하는 새로운 발전체제’가 필요하고, 새로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계적 수준에서의 조정과 합의가 요구되는 글로벌 가버넌스의 중요성이 요구된다는 점이 강조될 예정입니다.

 

▶ 주요 내용 요약

 

 "세계는 지금 발전과 위기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경제상황은 한 치 앞도 내다보기가 힘듭니다. ....우리만 불안한 것이 아니라 전 인류가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가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시장경제가 새로운 단계로 진화해야 합니다.”

 

 

한편, 최근의 글로벌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의 재정건전성을 강조하되, 재정을 고갈시키는 복지 포퓰리즘과 서민을 위한 복지가 혼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도 포함된다. 이에 따라 맞춤형 복지와 삶의 질 향상과 연관된 복지예산의 확충, 비정규직 문제, 자영업자, 물가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입니다.
   

▶ 주요 내용 요약

 

 “위기일수록 서민에 정부 정책의 중심을 두어야 합니다. ...격차를 확대하는 발전이 아니라 격차를 줄이는 발전...일자리가 늘어나는 성장, 서로를 보살피는 따뜻한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경축사에는 이외에도 경제영토를 넓히는 FTA 문제, 평화와 협력을 위한 남북관계,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등에 관한 내용도 포함됩니다.

 이번 8ㆍ15 경축사는 광복 66주년을 맞는 오늘의 대한민국, 위기의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발전가치, FTA, 남북과 한일관계, 더 큰 대한민국을 위한 호소 등의 주제로 구성됩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께서 8ㆍ15 광복절에 맞춰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냈습니다.
작년에는 의례적인 Statement성이었는데 이번에는 “Dear Mr. president” 으로 시작되는 축전으로 개인적인 성격이 강한 미국식으로 보면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내용이라고 합니다.
 

▶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한국과 주변지역 그리고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추구함에 있어 양국이 지속적으로 공조하고 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진정으로 범세계적이고 포괄적인 파트너십을 함께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한ㆍ미 동맹은 지난 반세기 이상 아시아 태평양 지역 안보에 굳건한 토대를 제공해 왔으며 동맹에 대한 우리의 공약은 변함없이 공고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한국이 번영하는 민주국가, 주요 무역 상대국 국제사회에서 존경받는 지도국으로 변모한 점을 대단히 존경합니다.”

 

 


2011년 8월 14일
홍 보 수 석 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누리 표식 청와대 대통령실이 창작한 66주년 8-15 광복절 경축식 관련 브리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관련게시물

다른 글 둘러보기

미디어 채널

청와대 정책소식지

미디어 채널 바로가기 sns 블로그 영상채널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