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7월 31일 경남 사천 KAI 본사에서 거행된 최초 국산헬기 시제 1호기 ‘수리온’의 출고행사를 주관하고, 개발관계자들을 격려하였습니다.
출고행사에는 대통령을 비롯하여 국방부 등 정부관계자와 국내외 업체, 외교사절 등 900여명이 참석하여 국산헬기의 성공적인 출고를 축하했습니다.
31일 행사에서 한국형 기동헬기 (KUH : Korean Utility Helicopter)의 명칭으로 명명된 ‘수리온’은 독수리의 용맹함과 기동성을 나타내는 ‘수리’와 숫자 100을 의미하는 ‘온’의 합성어로 완벽하고 안전한 임무수행을 통한 국가 영토 수호 의지와 국가 항공산업 발전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한국형 기동헬기 (KUH) 개발사업은 현재 우리 군이 운영하고 있는 500MD 등 노후 헬기를 교체는 물로, 독자 헬기 개발능력을 구축하기 위해 약 1조 3천 억원의 개발비를 투입하여 고유의 한국형 모델 헬기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동 사업은 지난 2006년 6월 개발에 착수하여 약 3년만인 이날 시제 1호기를 출고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각종 비행시험을 거친 후 2012년 6월까지 개발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31일 출고행사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11번째로 헬기 개발 기술 보유국가로 진입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며, 설계부터 체계조립·시험평가 전 과정을 국내 기술진이 주도하였다는데 무엇보다 큰 의의가 있습니다.
헬기개발은 선진국에서도 통상 출고까지 7년 이상 소요되나, ‘수리온’ 개발은 설계와 시제기 생산을 컴퓨터 시스템으로 동시에 진행하는 동시공학 설계기술을 적용하여 설계의 오류와 개발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함으로써 약 3년이라는 짧은 기간내에 출고행사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수리온’은 1개 분대의 중무장 병력이 탑승하여 최대 140노트 이상의 속도로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고, 분당 500피트 이상의 속도로 수직 상승하여 최대 1만 피트 높이 (백두산 약 9,002 피트)에서도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며, 자동비행조종장치, 종합경보방어체계, 상태감시장치 등 첨단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리온’은 한반도 지형의 특성을 고려한 작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을 뿐만 아니라 개발 초기단계부터 해외수출과 민수시장 진입을 고려하여 개발함으로써 군용헬기 개발과 동시에 민수산업의 기반을 강화하는 민군 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개발 단계부터 수출 및 민수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국제인증을 고려하여, 군용헬기임에도 국제 표준 민수규격 총 2,460개의 요구사항 중 96%인 2,363개를 이미 충족하고 있으며, 해외 협력업체인 유러콥터社는 KAI와 유로콥터社간 공동마케팅을 통해 향후 25년간, 약 1,000 여대의 소요가 예상되는 동급시장에서 30% 점유로 약 300대의 수출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수리온’의 개발에는 국내 최대규모의 산·학·연(129개 국내기관/업체 등)*이 참여하여 세계 10번째로 초대형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를 개발하는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62.5%)**하고 민/군 공용부품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양산 등 후속사업 과정에서 막대한 산업 파급효과***가 예상되며, 축적된 기술 인프라는 항공산업 선진국 도약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민군 협력의 모범적인 사례입니다.
* 3개 개발주관기관(ADD, 항우연, KAI), 삼성테크윈∙한화∙LIG 넥스원 등 98개 협력업체, 18개 대학 및 10개 연구소 등
** 반도체 56%, 무선전화기 60.2%, 디스플레이 65.3%, 선박 67.8%, 자동차 77.0%
*** 한국산업개발연구원 연구결과(‘05년) : 산업파급효과 11.4조원, 일자리 창출 약 5만6천명
이명박 대통령은 축사를 통하여,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3년이라는 유례없는 짧은 기간 내에 영광스런 결실을 맺은 개발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였으며, 이번 한국형 기동헬기의 성공적인 개발을 계기로 21세기에는 명실상부한 항공산업 선진국으로 나아가자고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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