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와대

2013 더 큰 대한민국

서브메뉴 시작

청와대 소식

  • 청와대 뉴스
  • 브리핑 룸
  • 일정
  • 라디오 · 인터넷 연설
  • 대통령 연설
  • 이명박 대통령
  • 김윤옥 여사

본문시작

청와대뉴스

선진일류국가 실현 첫 장·차관 워크숍
2008-03-16
C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
인쇄

섬기는 정부 구현과 경제살리기 위한 창조적 방안 논의

국정철학공유장차관워크샵


이명박 정부가 16일 첫 장차관 워크숍을 과천에 있는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한승수 국무총리와 15부의 장.차관, 장.차관급 위원회의 위원장 및 위원 그리고 청와대 대통령실장과 수석비서관 등 92명이 참석한다.

이번 워크숍은 향후 이명박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를 설정하고 이끌어 나갈 핵심 공무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명박 정부의 국정철학과 운영방향을 공유하고 함께 일하는 팀워크를 다지기 위하여 기획된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워크숍 인사말씀을 통하여 이명박 정부가 지향하는 ‘섬기는 정부’의 참뜻과 진정으로 ‘섬기는 정부’가 되기 위하여 워크숍 참석자의 자세와 역할 등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한승수 국무총리와 사공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위원장이 각각 ‘이명박 정부의 국정철학과 운영방향’과 ‘선진일류국을 위한 국가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한다. 또한, 곽승준 국정기획수석이 ‘이명박 정부 국정과제의 의미와 주요 내용’ 이라는 주제로 이명박 정부가 중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과제의 핵심내용을 참석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오후에는 우리나라 간판 소프트웨어 업체인 티맥스소프트 박대연 사장이 ‘소프트웨어, 한국 4만불 시대 도약의 희망’이라는 주제로 지식정보산업의 중요성과 창조적 도전의 필요성등에 대하여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김도연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미래사회와 대한민국’ 특강을 통해 폭넓은 시각에서 국가 미래를 조망하고, 참석자 전원이 그 구현 방안에 대하여 분임토의를 진행한다.

토의는 “선진일류국가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경제, 외교, 안보, 사회정책 등 8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참석자 전원은 분임토의에 참석하여 오전에 공유한 국정철학에 맞추어 국정과제를 구체화하는 창조적 정책대안을 모색할 시간을 갖게 된다. 주요 주제는 ‘섬기는 정부’와 ‘경제살리기’를 위한 분야별 정책방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행정안전부 장관이 진행하는 토론결과 발표대회를 통하여 이명박 정부의 핵심정책에 대한 참석자의 정책 아이디어를 참석자 전원이 공유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장.차관들이 부처의 입장보다는 국정철학에 적합한 정책을 개발하고 다른 부처와 협력할 필요성 등을 느낄 것으로 기대된다.

발표대회가 끝난 후에는 참석자들의 화합을 도모하고 발표대회에서 느낀 점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중앙공무원교육원 구내식당에서 만찬 단합행사가 이어진다.

정부는 이번 장차관 워크숍에 이어 부처 업무보고가 끝나는 대로 국가공무원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와 산하단체에 이르기까지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국정철학 공유, 확산을 위한 특별교육을 대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누리 표식 청와대 대통령실이 창작한 선진일류국가 실현 첫 장-차관 워크숍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관련게시물

다른 글 둘러보기

미디어 채널

청와대 정책소식지

미디어 채널 바로가기 sns 블로그 영상채널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