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와대

2013 더 큰 대한민국

서브메뉴 시작

청와대 소식

  • 청와대 뉴스
  • 브리핑 룸
  • 일정
  • 라디오 · 인터넷 연설
  • 대통령 연설
  • 이명박 대통령
  • 김윤옥 여사

본문시작

청와대뉴스

대통령, 2월4일-11일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및 UAE 방문
2012-01-30
C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
인쇄

방문 개요


이명박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와 함께 2월4일(토)-7일(화)간 터키를 국빈방문하고, 2월7일(화)-10일(금)간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를 공식방문한 후 귀로에 당일 일정으로 UAE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 2.11(토) 오전 귀국 예정


대통령 방문 일정 및 예상의제


【 터 키 】


이 대통령은 금번 순방의 첫번째 국가로 터키를 국빈방문하며, 2월4일(토)-5일(일)간 이스탄불 및 2월5일(일)-7일(화)간 앙카라에 각각 체류할 예정입니다. 2월6일(월) 앙카라에서 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및 국빈만찬, 에르도안 총리와 치첵 국회의장 면담 등 주요일정을 갖고, 양국간 교역·투자 확대, 한-터 FTA, 우리기업의 터키 인프라 건설 참여와 제3국 공동진출, UN 및 G20 등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방안 등을 협의하고, 중동·한반도 정세 등에 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한국전 참전기념탑 헌화 및 참전용사 격려, 앙카라 대학에서의 “터키 젊은 세대와의 대화” 등의 행사를 통해 최근 한류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터키의 국민들과 직접 친밀감 있게 만나는 기회도 가질 예정입니다. 특히, “터키 젊은 세대와의 대화”에는 한국어 전공자 및 한국과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약 150여명의 터키 대학생들이 참석하여, 이 대통령과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스탄불에서는 한·터키 CEO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양국 주요 경제인들을 격려하고, 이스탄불 주지사 주최 만찬 및 동포간담회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입니다.


특히, 금번 이 대통령의 터키 방문 계기에 양국 정상은 전통적 혈맹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미래지향적인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strategic partnership)관계의 수립·발전에 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 1.20 김성환 장관 터키 공식방문시 양국 외교장관간 동 구상에 원칙적 합의


【 사우디아라비아 】


이 대통령은 2월7일(화)-9일(목)간 사우디를 공식방문하여 압둘라 국왕과 정상회담을 통해 수교 50주년을 맞은 양국간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에너지, 건설, 국방, 보건 등 제반 분야에서의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증진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2월8일(수) 리야드 인근에서 개최되는 사우디 최대의 문화축제인 자나드리아 축제 개막식에 주빈국 국가원수로서 압둘라 국왕과 함께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이번 방문기간 동안 왕실 서열 2위인 나이프 사우디 왕세제와 쌀만 국방부 장관, 나이미 석유광물부 장관도 별도 접견하며, 한-사우디 비즈니스 포럼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여 양국 경제인들을 격려하고, 동포간담회에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 카타르 】


이 대통령은 2월9일(목) 카타르를 공식 방문하여 하마드 카타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통상, 에너지, 건설, 보건 등 양국 협력관계 강화방안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및 녹색성장 등 글로벌 이슈에서의 양국간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 대통령은 한-카타르 비즈니스 포럼, 도시계획부 장관 접견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입니다.


【 UAE 】


이 대통령은 2월10일(금) 귀로에 당일 일정으로 UAE를 방문하여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자를 면담하고, UAE와의 경제·통상, 에너지 등 양국 공동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방문 의의 및 기대 성과


이 대통령의 터키 방문은 우리 대통령으로서는 05.4월 이후 7년만이며, 10.6월 귤 대통령의 국빈방한에 대한 답방으로서, “전략적 동반자관계” 수립을 통해 양국간 전통적 혈맹관계와 유럽·중동·아시아의 연결 관문인 터키의 지정학적 입지를 기반으로 실질협력의 발전 잠재력을 아우르는 포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번 사우디, 카타르, UAE 순방을 통해 에너지 자원의 안정적 공급선 확보, 경제·통상, 건설, 보건 분야 등에서 중동 주요국과의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강화를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사우디 자나드리아 문화 축제에 주빈국으로 참가하고, 이 대통령이 개막행사에 참석함으로써, 한-아랍 문화권간 상호이해와 협력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누리 표식 청와대 대통령실이 창작한 대통령, 2월4일-11일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및 UAE 방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글 둘러보기

미디어 채널

청와대 정책소식지

미디어 채널 바로가기 sns 블로그 영상채널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