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와대

2013 더 큰 대한민국

서브메뉴 시작

청와대 소식

  • 청와대 뉴스
  • 브리핑 룸
  • 일정
  • 라디오 · 인터넷 연설
  • 대통령 연설
  • 이명박 대통령
  • 김윤옥 여사

본문시작

청와대뉴스

대통령 내외, 7~11일 발리 민주주의포럼 참석 및 태국 공식방문
2012-11-04
C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
인쇄
이명박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태국 순방

1. 방문 개요


이명박 대통령은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Susilo Bambang Yudhoyono)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초청으로 제5차 발리 민주주의 포럼 참석을 위해 7일(수)-9일(금)간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하고, 이어 잉락 친나왓(Yingluck Shinawatra) 태국 총리의 초청으로 우리 정상으로는 31년만에 9일(금)-11일(일)간 태국을 공식방문할 예정입니다.

 


2. 방문 일정 및 의제


【 제5차 발리 민주주의 포럼 참석 】
이명박 대통령은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특별초청으로 제5차 발리 민주주의 포럼(Bali Democracy Forum: 11.8-9)에 공동주재자로서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 제5차 포럼에서는 「전 지구적 차원의 민주주의 원칙 증진의 적절성(Relevance of advancing democratic principles at the global setting)」이라는 주제 하에 민주적 글로벌 거버넌스가 국제 평화와 안보, 경제발전, 인권의 효과적인 향유에 기여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8일(목) 개회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각국 정상 및 대표들이 참여하는 일반토의(General Debate)를 유도요노 대통령과 함께 공동주재할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인류 보편적 가치로서의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지적하고 아태 지역에서의 민주주의 발전상황을 평가하는 한편, 국제평화·안전과 번영을 위한 민주주의와 인권 증진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 한·인니 정상회담 】
이명박 대통령은 8일(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최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양국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확대시켜 나가고 내년 양국 수교 40주년을 계기로 양국민간의 우의와 친선을 더욱 증진해 나가기 위한 폭넓은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지난 5년간 양국간의 교역은 2배이상 급속히 신장해오고 있으며 투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양국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체결을 위한 협상도 진행 중입니다. 인도네시아내 다수의 대규모 산업프로젝트·방산·녹색성장 분야 등에서 긴밀히 협력 중입니다. 정상회담 계기 양국간 그린카(Green Car) 협력을 위한 MOU 서명할 예정입니다. 2013년 양국 수교 40주년을 맞아 ''한·인도네시아 우정의 해'' 사업을 통해 다양한 기념행사 및 친선 증진활동 시행 예정입니다.

 

아울러, 정상회담 직후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양국 관계의 괄목할 발전 등에 기여한 공로를 기려 인도네시아 최고훈장인 「아디뿌르나(Bintang(Star) Republik Indonesia Adipurna)· 훈장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 태국 공식 방문 】
이명박 대통령은 잉락 친나왓(Yingluck Shinawatra) 태국 총리 초청으로 9일(금)-11일(일) 간 태국을 공식방문할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10일(토) 잉락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간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는 교역·투자 및 실질협력의 심화와 호혜적인 신규협력 증진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금번 방문계기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에 관한 MOU 체결예정입니다. 양국간 교역은 2011년 139억불로 역대 최대규모 달성 및 향후 5년내 300억불 규모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에너지·교통·인프라 및 방산·교육·문화 등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수자원 관리 등 신규협력의 호혜적 추진 방안을 협의할 것입니다.

이 대통령은 태국 방문기간중 우리 국가정상으로서는 처음으로 한국전 참전기념비에 헌화하고 참전용사 대표들을 만날 예정이며 (11.9), 잉락 총리 주최 공식오찬 참석(11.10) 및 태국 수자원 관리 시스템 현장방문(11.10), 동포간담회(11.9) 등의 일정도 가질 예정입니다.
※ 태국은 6·25 전쟁 기간중 육군 1개대대, 해군 함정 2척, 공군수송기 3대 및 연인원 8,693명이 참전하였으며, 휴전후 1972.7월까지 1개중대가 주둔하면서 연인원 7,015명이 근무 - 136명 사망, 1,160명 부상

 


3. 방문 의의 및 기대성과


금번 제5차 발리 민주주의 포럼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제3차 포럼(2010.12월)에 이어 다시 한번 공동주재자로 초청되어 참여함으로써, 민주주의와 인권 등 인류 보편적 가치의 증진에 앞장서는 책임있고 성숙한 세계국가로서의 우리나라의 위상이 한층 더 제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을 통해서는 양국간의 교역·투자·산업·방산 등 실질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녹색성장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양국간의 미래환경기술 협력 등을 증진함으로써, 수교 40주년을 맞는 양국간 동반자 관계의 전방위적 발전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인도네시아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및 녹색기후기금(GCF) 핵심회원국


이 대통령의 금번 태국 방문은 우리 정상의 31년 만의 공식방문으로서, 6·25 참전국이자 우리의 전통적 우방국인 태국과의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하고 실질협력을 확대·발전시킴으로써  양국관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 대통령은 2009년 4월 및 10월 한·ASEAN/ ASEAN+3/ EAS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 방문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공공누리 표식 청와대 대통령실이 창작한 대통령 내외, 7~11일 발리 민주주의포럼 참석 및 태국 공식방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관련게시물

다른 글 둘러보기

미디어 채널

청와대 정책소식지

미디어 채널 바로가기 sns 블로그 영상채널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