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산천어축제, 함평나비축제, 보령머드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 각 절기마다 열리는 우리나라 지역축제 ‘대표선수’들이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의 ‘한국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06년 현재 전국 지역축제 수는 총 1154개. 이후 공식적인 전수조사는 없었지만 전국 16개 시·도에서 제출한 지역축제 종합 자료에 따르면, 2007년 716개, 2008년 926개, 2009년 942개 등으로 1000여 개 전후를 넘나들고 있다.
지역축제 1000여 개 육박…올해 문화부 지정 축제 57개
이중 1900년대 이후 생겨난 축제 수가 전체의 약 80%에 달한다. 특히 1995년은 내국인 출국자수가 외국인 입국자수를 추월해 관광수지가 적자로 접어든 해로, 정부는 이때부터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관광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문화관광축제’ 지정 사업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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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평나비축제는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최우수축제’로 선정됐다. |
2009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축제는 총 57개. 이들 축제에는 축제당 3000만원~8억원의 예산(관광진흥개발기금) 지원과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망을 통한 축제 해외홍보 및 컨설팅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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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 붐…고유 지역문화 발전 토대되고 지역경제 활성화
이런 지역축제 ‘붐’ 현상의 실익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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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7월 열리는 보령머드축제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거워 하고 있다. |
현대사회의 지역축제는 관광수익을 창출하는 ‘문화산업’이자 독창적이며 독립적인 지역문화 발전의 토대가 된다는 설명이다.
함평(나비축제), 하동(야생차문화축제), 강진(청자문화제), 화천(산천어축제) 등 숨겨진 명소가 지역축제를 통해 유명세를 타게 된 예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지역축제가 곧 최고의 지역 이미지 홍보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지역축제가 실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고 있는지 여부는 축제 방문객 수 변화를 통해 가늠할 수 있다.
정부 지정축제인 문화관광축제만 놓고 보더라도 1995년 2개 축제에 30만 명이던 방문객이 2005년 45개 축제에 3200만 명으로 증가, 10년 새 방문객 수가 100배 이상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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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 지양…대중적 매력지수 높여가야
지역축제가 죽어가던 지역상권을 되살리고 고향을 떠났던 도시민과 관광객을 불러들이는 ‘효자 노릇’을 하고 있지만 풀어야 할 문제도 있다. 짧은 기간 동안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축제들이 많다보니 단순한 특산물 판매나 분명한 컨셉이 없는 행사가 적지 않다는 것.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 고유문화를 특산품과 접목해 ‘브랜드화’하는 등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이나 일본의 ‘삿뽀로 눈 축제’ 등은 ‘삼바 춤’와 ‘눈’이라는 주제에 잘 맞는 주요 프로그램들을 통해 대중적 매력지수를 높인 대표적 사례다.
축제의 계절 5월, 이번 주말엔 가족들과 함께 지역축제 나들이를 계획해보는 건 어떨까.
<문화체육관광부 홍보지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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